[국어_화법 #1] 화법과 작문(1)
1. 화법과 작문의 본질
ㄱ. 말하기 계획 평가
- 충분한 자료와 자료선별기준-청중에게 유효한 것
ㄴ. 말하기 효과평가
- 도표의 사용(시각,청각 교재의 균형적 활용)
ㄷ. 작분의 성격과 기능 파악
(안내문)
- 안내주체
- 안내대상
- 안내내용(목적)
ㄹ. 쓰기전략
(작문단계)
- 계획하기
- 내용 생성(자료활용, 인터넷, 전문가 인터뷰...)
- 내용 조직(통일성, 응집성)
- 표현하기 (조건에 따른)
- 고쳐쓰기
2. 정보전달을 위한 화법과 작문
-정보전달: 수집 및 재구성
-작문: 통일성과 응집성을 살린 고쳐쓰기
- 화법: 반언어적표현과 비언어적 표현(독백, 몸짓,손짓..등)
ㄱ. 진행자와 게스트(전문가)
- 진행자의 말에 집중
(진행자는, 요약, 정리, 확인 및 경험에 의한 질문자의 역활)
ㄴ. 듣기 전략 평가
- 청자의 태도 - 지문과 상관 없이 선지를 고려
ㄷ. 작문의 목적 추론
ㄹ. 내용조직 전략의 적정성
- (정의)
- (예시)
- 묘사
- (인용)
- 과정
3. 설득을 위한 화법과 작문
- 설득: 논증(논리적 입증)-독자의 태도변화가 목적
연설->토의->토론
ㄱ. 이어질 내용의 추론
- 정보제시: '신뢰성', 정보에 대한 '출처'
- 설득력을 높일 수 있는 전략
ㄴ. 작문의 목적 추론, 자료수집과 활용
- 제안서: 문제점 지적과 유사 사안(효과) 예시
4. 자기표현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위한 화법과 작문
ㄱ. 말하기 전략과 평가
- 면접:
긴장감 덜기 분위기 조성
동기와 자발성 질문
기타 자신의 장점 부각 발언기회
ㄴ. 작문의 목적 추론/적절성/평가
- 오솔길:
필자가 오솔길을 걷는 과정 서술
꽃 색채에 대한 감각적 표현/나무에 걸린 열쇄 감동 전달
필자에게 주는 삶의 감동이나 다짐 따위는 없다.
(지문 내용에 한정, 비약이나 추론 금지)
2017년 9월 12일 화요일
[국어_문학 #1] 교과서 개념 학습(1)
[국어_문학 #1] 교과서 개념 학습(1)
1. 문학의 개념과 갈래
이근삼, "국물 있사옵니다"
-'국물'의 의미
- 신뢰할 수 없는 "서술자" (정보부족, 도덕적 결함)
2. 맥락을 고려한 작품 감상
김유정, "동백꽃"
- 1930년대, 마름의 딸 '점순' 과 소작농의 아들 '나'
- 외적준거(1930년대 소작농)와 주인공(마름의 딸)의 태도
- '점순'의 활발한 성격,'마름'과 '소작농'의 지위와 무관, 풋풋한 사랑
3. 문학의 바판적 수용과 창의적 생산
'패러디'
- 비판적 수용: 감상의 적정성
- 창의적 생산: '패러디', 장르변형
김춘수, "꽃"
오규원, '꽃'의 패러디
- 비판적 인식과 순수성을 왜곡을 우려함
4. 문학과 삶
- 감상의 적정성
이청준, '눈길'
[나] ------(매정함)------> [어머니]
<-----(헌신적)-------
(불만)<--[아내]-->(연민)
-문학의 감상 '주의': 주관적 요소나 비약 배제, 지문의 내용에 한정
1. 문학의 개념과 갈래
이근삼, "국물 있사옵니다"
-'국물'의 의미
- 신뢰할 수 없는 "서술자" (정보부족, 도덕적 결함)
2. 맥락을 고려한 작품 감상
김유정, "동백꽃"
- 1930년대, 마름의 딸 '점순' 과 소작농의 아들 '나'
- 외적준거(1930년대 소작농)와 주인공(마름의 딸)의 태도
- '점순'의 활발한 성격,'마름'과 '소작농'의 지위와 무관, 풋풋한 사랑
3. 문학의 바판적 수용과 창의적 생산
'패러디'
- 비판적 수용: 감상의 적정성
- 창의적 생산: '패러디', 장르변형
김춘수, "꽃"
오규원, '꽃'의 패러디
- 비판적 인식과 순수성을 왜곡을 우려함
4. 문학과 삶
- 감상의 적정성
이청준, '눈길'
[나] ------(매정함)------> [어머니]
<-----(헌신적)-------
(불만)<--[아내]-->(연민)
-문학의 감상 '주의': 주관적 요소나 비약 배제, 지문의 내용에 한정
피드 구독하기:
글 (Atom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