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17년 9월 12일 화요일

[국어_문학 #1] 교과서 개념 학습(1)

[국어_문학 #1] 교과서 개념 학습(1)

1. 문학의 개념과 갈래

이근삼, "국물 있사옵니다"

-'국물'의 의미
- 신뢰할 수 없는 "서술자" (정보부족, 도덕적 결함)

2. 맥락을 고려한 작품 감상

김유정, "동백꽃"
- 1930년대, 마름의 딸 '점순' 과 소작농의 아들 '나'
- 외적준거(1930년대 소작농)와 주인공(마름의 딸)의 태도
- '점순'의 활발한 성격,'마름'과 '소작농'의 지위와 무관, 풋풋한 사랑

3. 문학의 바판적 수용과 창의적 생산

'패러디'
- 비판적 수용: 감상의 적정성
- 창의적 생산: '패러디', 장르변형

김춘수, "꽃"
오규원, '꽃'의 패러디
- 비판적 인식과 순수성을 왜곡을 우려함

4. 문학과 삶
- 감상의 적정성

이청준, '눈길'
[나] ------(매정함)------> [어머니]
     <-----(헌신적)-------
    (불만)<--[아내]-->(연민)

-문학의 감상 '주의': 주관적 요소나 비약 배제, 지문의 내용에 한정

댓글 없음:

댓글 쓰기